리움 미술관 아카이브

아카이브

리움미술관 아카이브는 미술관 기록물을 비롯하여 1998년 1세대 미술기자이자 평론가이신 이구열 선생(1932-2020)의 기증 자료, 한국근현대미술 작가 및 미술단체 관련 자료 4만여 건을 근간으로 삼아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한국근현대작가 160여 작가들로부터 기증받은 카탈로그, 신문 스크랩, 팸플릿, 사진, 서신 등을 포함하여 총 8만 5천여 건의 자료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아카이브 모든 자료는 사전 예약을 통해 리움미술관 자료실 내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 기관 아카이브를 설명하는 썸네일입니다. 미술관 아카이브실의 선반입니다. 선반에는 아카이브 자료가 놓여있습니다.

    기관 아카이브

    기관 아카이브는 1982년 호암미술관의 개관 기념전 《헨리 무어》에서부터 호암갤러리, 로댕갤러리, 플라토의 전시를 포함하여 리움미술관의 2006년 올라퍼 엘리아슨 개인전 《세상의 모든 가능성》에 이르기까지 미술관에서 주최하거나 기획한 전시 자료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전시 전경 및 작품 설치 이미지, 행사, 프로그램 이미지, 포스터, 도록, 전시 연계 프로그램 자료 등 소장 자료의 목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미술 아카이브를 설명하는 썸네일입니다. 작가, 미술기자, 평론가들의 자료 예시입니다.

    미술 아카이브

    리움미술관은 1998년 이구열 기증 자료를 토대로 한국미술기록보존소를 개소하여 작가 구술사 및 연구 자료집 제작 등의 아카이브 연구 활동을 해왔습니다. 1950년대 이전 미술계의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기록물을 다수 소장하고 있으며, 소장 자료 목록 서비스를 2024년 하반기부터 실시하고자 합니다. 미술 아카이브 일부는 사전 예약을 통해 리움미술관 자료실 내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